본문 바로가기
  • 일본 북알프스
길/강화산성길

정족산성 성곽 일주(20. 3.20)

by 산사랑 1 2020. 4. 1.
반응형

【정족산성】

사적 제130호. 축성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단군의 세 아들이 쌓았다는 전설로 인해 삼랑성이라고 하며 일명 정족산성이라고도 부른다. 성곽이 쌓여 있는 모습을 보면 보은의 삼년산성이나 경주의 명활산성처럼 삼국시대 성의 구조를 찾을 수 있으므로, 삼국시대에 만들어진 성으로 추측된다. 정족산성(鼎足山城)이란 이름은 세 개의 봉우리를 이어서 쌓은 성의 모양이 다리가 세 개인 솥을 닮았다고 한 것에서 유래한다,

 

성벽 길이는 2,300m에 달하며 거친 자연활석을 이용하여 축조된 성이다. 성 내에는 381년(고구려 소수림왕 11년)에 창건된 유서 깊은 전등사가 있으며, 1259년(고려 고종 46) 백승현(白勝賢)의 풍수설에 따라 고종은 왕업을 연장하기 위해 성안에 가궐(이궁)을 지었으나 현재는 무너지고 터만 남아 있다. 마니산의 사고에 보관되어 있던 〈조선왕조실록〉을 1660년(조선 현종 1년) 삼랑성 안에 새로 사고를 짓고 옮겨놓았는데 이를 정족산 사고라 하며, 무너진 것을 1998년 강화군에서 복원하였다.

 

1866년(고종 3년) 병인양요 때 동문과 남문으로 공격을 해오던 160여 명의 프랑스군을 무찌른 곳으로도 유명하며, 성안에는 프랑스군을 물리친 양헌수의 승전비가 있다. 이 성에는 동. 서. 남. 북에 4대 문이 있고 1739년(영조 15년)에 중수하면서 남문에 문루를 건립하고 종해루라 명명했다. 남문의 문루(종해루)가 무너져 없어진 것을 1976년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복원하였다. 남문을 제외한 3개 문에는 문루가 없다. 동문과 서문은 홍예문 식이며, 북문은 암문으로 되어 있다. (출처 : 다음 백과사전을 중심으로 재작성)

 

정족산 정상..

 

강화여행 2일차(20. 3.20/금) 두 번째 코스 : 정족산성 일주

 

강화여행 2일차 두 번째 코스는 정족산성을 일주하는 것으로 강화산성 일주를 마치고 정족산생 들머리가 있는 온수교회로 출발하였으며 가는 길에 철종 외가와 온수리 성당을 들러본 후 12:50분 온수교회에 도착하였다. 식사는 올라가다가 적당한 곳에서 하기로 하고 출발하였다. 정족산성 코스는 온수교회 ~ 북문 ~ 정족산 정상 ~ 서문 ~ 남문 (전등사 구경) ~ 동문 ~ 북문 ~ 동문 방향 ~ 온수교회의 원점 산행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산행은 온수교회 ~ 북문 ~ 정족산 정상 ~ 서문 ~ 남문 (전등사 구경) ~ 동문 ~ 북문 ~ 동문 방향 ~ 온수교회의 원점 산행으로 진행

 

• 온수교회(12:50) ~ 북문(13:15)(온수교회에서 약 25분 소요)

 

12:50분 온수교회 위쪽의 솔향기 가득한 소나무 숲길을 따라 진행하였으며, 약 8분 후에 이정표(전등사 북문 1.54km/온수 성공회성당 0.95km)가 나와 북문으로 진행을 하였다. 성곽일주를 한 후 오늘 걸었던 코스를 생각해 볼 때 성곽일주를 하려면 북문 반대방향(표시는 없음)인 동문으로 가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찌되었던 북문방향으로 계속 진행한 후 북문에는 온수교회에서 약 25분이 소요된 13:15분 도착하였다. 북문은 멀리서 보면 출입문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고 유사시 병력과 물자를 수송하기가 용이한 구조인 암문으로 되어 있었다.

 

온수교회 위쪽의 솔향기 가득한 소나무 숲길을 따라 진행합니다...

 

여기서 북문 쪽으로 진행을 하였는데 성곽일주 후 생각해 보니 성곽일주를 하려면 반대방향인 동문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북문으로 암문 형식입니다..

 

암문은 멀리서 보면 출입문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으며, 유사시 병력과 물자를 수송하기 용이합니다..

 

• 북문(13:18) ~ 정족산(삼랑성) 정상(13:27) ~ 서문(13:41)(북문에서 약 23분 소요)

 

북문 안에는 멋진 소나무가 한 그루 서 있었고 잠시 주변을 둘러본 후 정족산 정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정상가는 성곽길은 제대로 보수가 되어 있지 않아 조금 거칠었다. 정상가는 길 도중에 온수리가 한눈에 들어왔으며, 온수리 성당과 김포로 연결되는 초지대교도 볼 수 있었다. 정족산 정상은 북문에서 약 9분이 소요되었으며, 정상은 사통팔방 시야가 열려 있어 조망이 좋았다.

 

암문 안에 멋진 소나무가 서 있고..

 

성곽 일주를 하기 위하여 정족산(삼랑산) 정상으로 진행합니다..

 

이곳은 성이 제대로 보수되지 않고 있네요..

 

온수리 방향으로 좌측에 온수리 성당이 보이네요..

 

한 떼의 새들이 날아가는 것을 잡아 보았습니다..

 

당겨 본 온수리 성당과 사제관..

 

김포로 연결되는 초지대교도 당겨 봅니다..

 

뒤는 가파른 절벽입니다..

 

상면 소재지 방향으로 이 들판도 갯벌을 메워 만든 간척지입니다..

 

정족산 정상으로 고도가 220m네요..

 

정족산 정상에서 내일 산행할 마니산이 있는 화도면의 간척지가 한눈에 들어왔으며, 앞으로 갈 서문 방향도 그림같이 조망되었다. 정상에서 약 3분 정도 조망을 하고 서문으로 출발하였다. 서문 주변으로 소나무들이 울창한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서문 가는 길은 내리막길로 정족산 정상에서 약 11분이 소요되었다.

 

내일 갈 마니산이 있는 화도면 방향으로 이 논들도 간척지입니다..

 

가야 할 서문 방향으로 성곽 주위로 소나무들이 많이 있네요..

 

소나무 밑동이 거의 다 드러났습니다..

 

성안의 빗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수구라고 합니다..

 

서문이 보입니다..

 

서문과 동문은 홍예문 식으로 문루가 없습니다..

 

서문 바깥쪽에서 본모습으로 정상에서 산객들이 내려오고 있네요..

 

• 서문(14:20) ~ 남문(14:40)(서문에서 약 20분 소요)

 

서문은 동문과 함께 홍예문 식으로 문루가 없었으며, 서문 밖으로 나가 점심식사를 하고 남문으로 출발하였다. 서문 근처에 멋진 소나무가 있어 살펴보니 나무에 인식표를 설치한 것이 개인적인 수목장으로 사용한 것 같았다. 수목장으로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표시 없이 했으면 좋았을 것이란 생각을 해보며 오르막길을 따라 올라가다 뒤를 돌아보니 정상에서 내려오는 성곽길이 뚜렷하게 보였다. 언덕을 올라가 보니 멋진 조망이 펼쳐져 있었고 그곳에서 천년고찰 전등사를 볼 수 있었다.

 

서문 바깥에서 식사를 하고 남문으로 진행합니다..

 

지나 온 성곽길과 정족산 정상이 그림 같습니다..

 

호연지기를 느낄만합니다..

 

조망이 탁 트였습니다..

 

천년고찰 전등사입니다..

【전등사】

대한불교 조계종 제1교구 본사인 조계사의 말사이다. 중창기문(重創記文)에는 381년 아도화상이 창건한 절이라고 하며, 이 기록에 의하면 현존하는 우리나라 사찰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확실하게 단정 짓기는 어렵다. 창건 당시에는 진종사라고 했으나 1282년 충렬왕의 비인 정화공주가 승려 인기를 중국 송나라에 보내 대장경을 가져오게 하고, 이 대장경과 함께 옥등을 이 절에 헌납한 후로 전등사라 불렀다고 한다.

 

1605(선조 38년), 1614년(광해군 6년)에 일어난 화재로 건물들이 완전히 소실되었고, 그다음 해 4월부터 재건하기 시작해 1621년 2월 완성되었다. 1678년(숙종 4)에 실록을 보관하는 사고가 건립되면서 왕조실록을 지키는 사찰로 왕실의 보호 아래에 있게 되었다. 이 사고장본(史庫藏本)은 1909년 서울로 옮겨져 조선총독부 분실(分室)에 보관되었다가 지금은 서울대학교 규장각에 소장되어 있다. 1707년 사각을 고쳐 짓고 별관인 취향당을 지었으며, 그 뒤 여러 차례에 걸쳐 중수되었다.

 

경내에는 대웅전(보물 제178호)·약사전(보물 제179호)·명부전·삼성각·향로각·적묵당·범종각 등이 있다. 중요문화재로는 중국 북송시대의 범종(보물 제393호)과 조선시대의 법화경판(1544)이 전해지고 있다.(출처 : 다음 백과사전)

 

전등사 잎 쪽으로 바다가 펼쳐져 있는 것이 멋진 곳에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네요..

 

산행을 하면서 높은 곳에서 절을 바라보면 유명한 절들은 명당자리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역시 전등사도 멋지게 들어앉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남문 가는 길은 성곽길도 잘 조성되어 있고 멋진 조망을 보면서 내려갈 수 있었다. 남문은 서문에서 약 20분이 소요되었으며 남문 앞에 산수유 한 그루가 흐드러지게 피어 있는 것을 보았다. 남문은 정족산성의 정문으로 종해루라고 하며, 1739년에 중수하면서 문루를 설치하였고 세월이 지남에 따라 무너져 있던 것을 1976년 보수를 하였다.

 

진 경치가 펼쳐져 있네요..

 

곽길도 잘 조성이 되어 있고..

 

 

정족산성 남문으로 4대 문 중 유일하게 문루가 있다..

 

남문은 정족산성의 정문으로 종해루라고 하며,

1739년에 중수하면서 남문에 문루를 건립하였고 무너진 것을 1976년 보수를 하였다.

 

 

앞에 산수유 한 그루가 흐드러지게 피어 있고..

 

• 남문(15:13) ~ 동문(15:21)(남문에서 약 8분 소요)

 

남문에서 전등사로 올라가게 되어 있어 약 30분에 걸쳐 전등사를 구경한 후 다시 남문으로 내려와 달맞이고개로 진행하였다. 달맞이고개는 남문에서 약 4분 거리에 있었으며 멋진 조망처로 아름다운 소나무들이 있었는데 여기 소나무들도 서문 앞의 소나무와 마찬가지로 개인 수목장으로 사용한 것을 볼 수 있었다. 전등사에 명부전이 있어서 그런지 이곳에는 예쁜 소나무들이 개인 수목장으로 사용되고 있어 기분이 영 좋지 못했다. 대중들이 경치를 보고 휴식을 취하는 이런 멋진 장소에서 아름다운 소나무들을 버젓이 드러내어 개인 수목장으로 사용하는 것은 뭔가 잘못이란 생각이 들었다. 달맞이 고개에서 다시 돌아 나와 동문으로 향했으며, 동문은 남문에서 약 8분이 소요되었다.

 

 

 

전등사 경내를 둘러봅니다..

 

등사 경내 구경을 마치고 달맞이고개로 진행합니다..

 

맞이고개로 해서 동문으로 진행합니다..

 

달맞이고개의 멋진 소나무들인데 이 소나무들에는 개인적으로 수목장을 한 것을 볼 수 있는데

대중이 휴식을 취하는 이런 소나무들을 버젓이 들어내어 개인 수목장으로 한 것은 뭔가 잘못이란 생각이 든다..

 

 

동문입니다..

 

• 동문(15:22) ~ 북문(15:39)(동문에서 약 17분 소요)

 

동문에는 병인양요 당시 프랑스군을 격퇴한 양헌수 장군의 승전비가 있었으며, 또한 350년 된 보호수 느티나무가 있었다. 동문에서 북문으로 올라가는 길에 성곽 바깥에 멋진 건물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그 건물들은 전등각으로 김구선생과 윤보선 전대통령이 묵었던 여관이었으나 지금은 전등사 소유로 불교문화체험 장소로 사용 중이라고 한다.

 

인양요 당시 프랑스군을 격퇴한 양헌수장군의 승전비가 동문에 있네요..

 

【양헌수 승전비】

화강암으로 건립된 비의 총높이는 181cm, 비신(碑身)의 높이는 163cm, 폭은 60cm, 두께는 27cm이며 단층 1칸의 비각 내에 안치되어 있다. 비 앞면에는 ‘순무천총양공헌수승전비(巡撫千摠梁公憲洙勝戰碑)’라고 음각되어 있고, 비 뒷면에는 병인양요 양헌수 장군의 공적이 수록되어 있다.

 

양헌수는 1848년(헌종 14) 무과에 급제하였으며, 1865년 제주목사를 거쳤다. 1866년 프랑스군대가 강화도를 침공 점거하자, 경초군(京硝軍)과 포수 총 549명을 거느리고 통진에서 강화도에 잠입하여 정족산을 점거하고, 11월 9일 산성을 공격하는 프랑스군 160명과 격전을 벌였다.

 

전투에서 프랑스군은 6명이 사살된 것을 포함하여 60∼7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프랑스군은 다음날인 11월 10일 강화도를 철수하였다. 정족산성 전투에서 양헌수의 군대는 전사 1명, 부상 4명의 경미한 피해를 입었다. 화력이 열세임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전과를 올린 것은 양헌수의 뛰어난 전략 때문이다.(출처 : 다음 백과사전)

 

동문 앞의 350년 된 보호수..

 

동문 바깥에 있는 전등각으로 김구 선생과 윤보선 전 대통령이 묵었던 여관이었으나 지금은 전등사의 불교문화체험 장소로 사용 중..

 

아주 운치도 있고 풍광도 뛰어난 곳인 것 같네요..

 

동문에서 북문으로 가는 성곽들은 전형적인 포곡식 산성으로 가파른 외측면 산세를 이용한 천혜의 군사기지로 보였다. 포곡식 산성은 계곡을 위에서 둘러싼 능선에 산성을 쌓아 성 내부가 훤히 들여다보이는 구조로 된 것으로 방어에 유리한 지형조건을 갖추고 있다. 1866년 병인양요 때 양헌수 장군이 근대적인 프랑스군을 격퇴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지형의 덕을 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곳은 성곽이 제법 정비가 되어 있네요..

 

멋진 경치가 반겨 줍니다..

 

문으로 진행합니다..

 

북문 가는 길에서 반대편 불온면 야산에서 산불이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었다. 산불은 북문 갔다가 돌아가는 길에 더 번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산불조심은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았다. 북문 가는 성곽에서도 멋진 조망을 볼 수 있었는데 온수리 방면과 강 건너 문수산이 한눈에 들어왔다.

 

리 불온면 야산에서 산불이 발생하였네요..

 

성곽이 S라인으로 보기 좋습니다..

 

수리 방향으로 강 건너 문수산과 온수리 성당도 보이네요..

 

북문이 가까워집니다..

 

• 북문(15:40) ~ 온수교회(16:00)(북문에서 약 20분 소요)

 

북문에서 성곽 일주를 하였으므로 다시 동문 방향으로 진행을 하였으며 약 8분 후 동문 가기 전에 바깥으로 나갈 수 있는 쇠줄이 있어 그곳으로 진행하였다. 잠시 후 안내 팻말이 나와 온수리 시장 방향으로 진행을 하였고 다시 4분 후에 온수교회에서 출발하면서 보았던 이정표가 보여 온수리 성당 방면으로 진행하였으며, 온수교회에는 북문에서 약 20분이 소요된 16:00에 도착하여 정족산성 산행을 안전하게 마무리하였다.

 

암문으로 된 북문으로 여기서 다시 동문 방향으로 되돌아 갑니다..

 

산불이 더 번지는 것 같네요..

 

성곽이 잘 보존되고 있네요..

 

 

문 가기 전에바깥으로 나갈 수 있는 쇠줄이 있어 그곳으로 진행합니다..

 

 

수리 시장 방면으로 진행을 하고..

 

온수교회에서 출발하면서 보았던 이정표로 온수리 성당 방면으로 진행합니다..

 

온수교회에 도착하여 약 3시간 10분에 걸친 정족산성 일주를 마무리합니다..

 

다음은 장화리 일몰을 보러 갑니다..

 

댓글과 아래 공감 하트 ♥ 눌러 주셔서 감사합니다..

 

 

' > 강화산성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려역사가 살아 숨쉬는 강화산성 일주(20.3.20)  (0) 2020.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