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대명산 산행기/영남

지리산 종주 세째날(장터목산장~천왕봉~유평리) : 지리산의 품에 빠져 무한행복을 느끼다(14.10. 3).

by 산사랑 1 2014. 10. 6.

세째날 여정 : 장터목 대피소  ~ 천왕봉 ~ 중봉 ~ 써리봉 ~ 치밭목 대피소 ~ 유평리 마을 입구

써리봉에서 바라 본 함양군 방향의 탁 트인 풍광이 마음까지 시원하게 합니다..

▶04:20 : 장터목 대피소에서 산행 시작(휴식 포함 약 9시간 24분 산행)

천왕봉 일출산행을 위하여 둘째날은 저녁식사를 마치고 7시경에 취침을 하였으나 11시경 잠이 깨어 바람막이만 걸치고 화장실에 갔다가 운무가 날리고 차가운 바람이 불어 내일 일출을 보기가 쉽지 않고 엄청 추울 것이란 예감이 들었다. 새벽 3시 40분에 기상을 하여 옷을 입은 후 바깥으로 나서니 어제 밤과 마찬가지로 아직도 운무로 한치 앞도 보이지 않았고 매서운 바람이 불어와 천왕봉 정상에 올라가면 상당히 추울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 장터목 대피소(04:20) ~ 천왕봉(05:50)(장터목 대피소에서 약1시간 30분)

오늘 일정은 장터목 대피소에서 출발하여 천왕봉 ~ 중봉 ~ 써리봉 ~ 치밭목 대피소 ~ 유평리 까지의 약 11.9km, 10시간의 계으로 추진하였으며, 새벽 4:20분 지리산 산행의 마지막 여정이 시작되었다. 제석봉까지 600m 올라가는 것을 제외하고 크게 어려움은 없었으나 가능한 천천히 진행을 하였으며, 천왕봉 정상에는 장터목 산장에서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된 05: 50분에 도착하였다. 천왕봉 정상은 차갑고 강한 바람이 불어 와 다시 내려와 바람이 덜 부는 곳에서 약 50분 정도 기다렸으며, 기다리는 동안 강진 대안학교 학생들과 송파 초등학생들도 06:10분 경에 올라왔다. 일출예정 시간인 06:30분에 천왕봉 정상으로 올라가 보니 운해로 인하여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으며, 많은 산객들이 정상사진을 찍은 후 바로 하산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천왕봉에는 엄청 차가운 바람이 불고, 운무가 가득하여 10분도 있기가 쉽지 않습니다..

• 천왕봉(07:00) ~ 중봉(07:30) ~ 써리봉(09:10분)(천왕봉에서 약2시간 10분)

우리 일행도 송파초등학교 학생들과 몇몇 산객들의 사진을 찍어준 후 07:00에 중봉을 향하여 출발하였다. 대부분의 산객들은 중산리 또는 장터목으로 하산을 하고 중봉으로 가는 산객은 우리 일행 이외에 볼 수가 없었다. 중봉가는 길은 운해속으로 진행이 되었으며, 해가 뜨지 않은 아침이라서 그런지 음산한 기운을 느낄 수 있었다. 비록 음산한 기운은 있었으나 중봉 가는 길에는 운해를 배경으로 멋진 나무들이 자태를 뽐내고 있었고, 중봉에는 천왕봉에서 30분이 소요된 7:30분에 도착하였다.

서울 송파 거주 초등학생들도 천왕봉 정상 인증을 하고(아이들의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대원사까지는 11,7km로 중산리 하산코스 대비 약 2배의 거리입니다..

중봉가는 길의 멋진 나무들..

운해가 자욱하게 깔려 있습니다..

중봉에 도착 했습니다(07:30분)

중봉에서는 천왕봉 뒤쪽의 사진을 담기위한 운해가 걷히기만 기다리는 진사 한분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우리도 여기셔 아침을 먹으면서 운해가 걷히기를 기다리기로 하고 약 45분에 걸쳐 식사와 휴식을 취했다.  운해가 사라질 기미를 보이지 않아 그냥 진행하기로 하고 08:15분에 중봉을 떠나 써리봉을 향하여 출발하였다. 반대편에서 간간히 혼자만의 산행을 즐기는 산객들을 만나기도 하였으나 대체적으로 산길은 한적하였다. 써리봉 가는 길에도 운해가 가라앉아 있고 찬바람이 불어와 전체적인 분위기는 음산하였으나, 특이한 형상의 나무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써리봉에 도착하기 전의 봉우리에 도착하니 운해가 조금 사라지면서 멋진 풍경을 보여 주었으며, 써리봉에는 중봉에서 약 55분이 소요된 09:10분에 도착하였다.

중봉에서 해무가 사라지기를 기다리는 진사님의 열정..

차가운 날씨에 맞는 음산한 분위기를 느끼게 하네요..

나무가 희한하게 생겼습니다..

주목으로 겨울 분위기가 나네요..

이 나무도 희안하게 꼬여 있습니다..

나무도 요상하고 분위기도 넘 음산하네요..

홀로 독야청천 하리라..

드디어 운무가 지나가고 본 모습을 조금 보여줍니다..

써리봉에 도착하니 순간적으로 운해가 사라지고 산청, 함양방향으로 멋진 경치가 잠시 나타났다. 오늘은 운해가 많아 멋진 경치를 볼 수 있으리라고 기대를 하지 않아서 그런지 더욱 감동적으로 다가왔다. 잠시 후 다시 운해가 나타나 아무것도 볼 수 없었으며, 반대봉우리를 자세히 보니 진사 한분이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봉에서도 진사 한분이 있었듯이 사진에 대한 열정이 얼마나 많은 지 짐작할 수 있었다.

운해가 사라지고 멋진 모습을 보여주네요..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여기에도 진사님이 작품활동을 하고 있더군요..

우리 일행은 무릎이 다소 불편한 한 명은 치밭목대피소로 먼저 떠나 가기로 하고 나머지 2명은 천왕봉 방향으로 운해가 걷히기를 기다리기로 하였다. 산청방향으로는 운해가 간간히 물러가면서 좋은 경치를 볼 수 있었으나, 천왕봉 정상은 계속해서 운해로 덮혀 있어 더 이상 천왕봉 정상 모습은 기대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약 50분 동안 천왕봉이 열리기를 기다렸으나 끝내 열리지 않아 아쉬운 마음을 뒤로 하고 09:52분에 치밭목 대피소를 향하여 출발하였다.

천왕봉 방향으로 거대한 운해가 계속해서 흘러갑니다..

운해가 사라지길 기다려 봅니다..

함양군 방향으로 다시 하늘이 열리고 멋진 경치를 보여줍니다..

시시갹운해가 흘러가면서 그림을 그립니다..

산청군 방향 쪽도 하늘이 열리고..

감동이 스나미처럼 밀려 옵니다..

써리봉 앞의 봉우리 뒤쪽을 운해가 덮어 버렸네요..

09:2분 ~09:52분까지 약 50분 동안 천왕봉이 열리기를 기다렸으나 끝내 열어주지 않더군요..

써리봉을 떠나 갑니다(09:52분)

• 써리봉(09:52) ~ 치밭목 대피소(10:47분)(써리봉에서 약55분)

써리봉을 지니면서 부터 천왕봉 주변만 제외하고 운해가 사라져 멋진 풍광을 조망할 수 있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 조망처가 될만한 곳은 모두 들러 경치를 구경하였는데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써리봉에서 약 30분이 경과한 10:27분경에 치밭목 대피소 1km 지점에 도달하였다.

써리봉을 지니면서 운해가 사라져 멋진 풍광을 조망할 수 있었습니다..

하늘이 완전히 열렸으며, 계곡도 깊고 골도 깊네요..

멋진 나무가 홀로 독야청천 합니다..

여기도 서서히 단풍이 내려오고 있네요..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멋집니다..

이런 색조를 볼 수 있다니..

산그리메가 겹겹히 펼쳐져 있습니다..

작품 활동에 여념이 없네요..

이제 본격적인 하산을 하면 다시는 이런 경치를 보기 힘들것 같네요..

치밭목대피소 1km 남기고(10:27분)

치밭목 대피소 1km 지점을 통과하면서 더 이상 멋진 경치는 볼 수 없었지만 간간히 단풍이 나타나 그리 피곤하지는 않았다. 치밭목 대피소 1km 지점에서 약 20분이 경과한 10:47분에 치밭목 대피소에 도착하였다. 치밭목대피소는 마치 절간 처럼 조용하였으며, 여기서 식수를 담으면서 약 13분 동안 휴식을 취했다.

노란색조도 아름답네요..

치밭목 대피소에 도착했습니다(10:47분/천왕봉에서 3시간 47분 소요)

•치밭목 대피소(11:00) ~ 유평리(14:10)(치밭목 대피소에서 약 4시간 10분)

치밭목 대피소에서 휴식을 취한 후 11:00에 6.2km 거리에 있는 유평리를 향하여 출발하였으며, 소요시간을 약 3시간 정도 잡았으나 이것이 착각이었음이 나중에 알 수 있었다. 치밭목대피소에서의 초반부는 편안한 길을 따라 진행하였으며, 약 34분 후에 무제치기 폭포 상단에 도착하였다. 무제치기 폭포는 주변의 풍경과 어우러져 멋진 색조를 연출하고 있었다.

무제치기 폭포 직전의 계곡에서..

무제치기 폭포에 도착하고(11:34분/치밭목 대피소에서 34분 소요)

무제치기 폭포 상단부 색조가 넘 아름답더군요..

무제치기 폭포는 하단부에서 봐야 진면목을 볼 수 있으므로 하단부로 이동하였으며, 약 15분이 지나 하단부에 도달할 수 있었다. 하단부에서 본 무제치기 폭포는 압권이었으며, 단풍이 물들어 가고 있는 주변과 어우러져 멋진 모습을 보여 주고 있었다. 무제치기 폭포에서 약 10여분간 폭포를 구경한 후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 억지로 돌렸으며, 이후부터 산길은 사람키 보다 더큰 조릿대가 있는 길이 이어졌다. 반달곰들이 조릿대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 지역에는 반달곰 활동지역으로 주의가 필요하였으며, 무제치기 폭포에서 약 15분 후에 유평리 4.4km 팻말을 통과하였다.

아래에서 본 무제치기 폭포의 모습입니다..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가 느껴집니다..

무제치기 폭포를 떠나면서 아쉬워서 다시 돌아 봅니다..

사람 키보다 더 큰 산죽(조릿대)가 밭을 이루고 있네요..

반달곰이 산죽을 좋아 한다더군요..

유평리까지 4.4km 남았네요(12.21분)

유평리까지 4,4km 하산길 밖에 남아 있지 않아 쉽게 생각하였으나 그것이 착각이었다. 여기서 부터 약 2km 구간(약 1시간 소요)은 하산길 이라기보다 오히려 오르막길에 가까웠으며, 산죽과 너덜길이 반복하여 나와 정말 힌든 구간이었다. 중간에 조망처가 있어 잠시 쉼을 하면서 경치를 구경하였는데 정말 골짜기가 깊어 그 속으로 들어가면 보이지가 않을 것 같아 곰들이 활동하기 좋은 곳이란 느낌이 드었다. 한편 진행 방향으로는 또 다른 능선이 있고, 그 능선을 넘어야 유평리가 나온다고 한다. 여기 산죽은 사람 키보다 더 컸으며, 약 56분 후에 유평리 2.6km 남긴 지점에 도착하여 잠시 휴식을 취했다.

골짜기가 깊어 곰들이 활동을 할 수 있겠더군요(무제치기 폭포가 좌측에 조그마하게 보이네요) ..

저 능선을 넘어가야 유평리가 나옵니다..

사람 키보다 더 큰 산죽..

유평리 2.6km 남긴지점부터 길이 조금 평탄합니다(13:17분)

유평리 2.6km 지점을 지나면서 부터 산길은 편안하게 바뀌었으며, 이곳은 모든 식물이 초록색을 띄고 있어 아직 여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안내표지판에서 부터 약 47분 후에 유평리 마을에 도착하여 오늘 산행을 안전하게 마무리 하였다. 유평리마을 첫번째 집의 상호가 '무릉도원'으로 이곳에서 짐정리와 샤워를 하고 닭백숙과 막걸리 한잔으로 1무2박4일간의 지리산 종주산행의 피로를 풀었다.

이곳은 아직 여름으로 단풍잎이 녹색을 띄고 있습니다..

유평리 첫째집으로 상호가 무릉도원입니다..

이곳에서 대원사까지는 아직 1.6km를 더 진행해야 되나 이곳에서 산행을 마무리 합니다(14:04분/9시간 24분 소요)

닭백숙과 막걸리 두주전자로 피로를 풀고, 가게집 차량으로 약 40분 이동(총 9만원)하여 원지버스 정류소에서 서울로 올라 왔습니다..

가을의 전령사 코스모스로 마지막 인사 올립니다..

식사를 마치고 주인아저씨의 차량을 이용하여 원지버스 정류소에 도착하여 귀경표를 구매하니 두시간 후인 19:00출발하는 표 밖에 없었다. 식사를 할 때 차표를 미리 예매하는 것이 좋았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버스는 30분 간격으로 출발한다고 하나 다소 부정확하였으며, 좌석이 남을 경우 먼저 타고 갈 수가 있었다. 18:00에 차를 타고 서울 남부터미널에 21:10분경에 도착하여 모든 일정을 마무리 하였다.

원지 버스정류소에서 서울 남부터미널까지 약 3시간 10분 소요됩니다..

어제 저녁부터 일기가 심상치 않아 일출보기가 쉽지 않겠다는 생각을 하였으며, 막상 천왕봉에 오르니 운해로 인하여 일출은 커녕 사물도 제대로 볼 수가 없었다. 지리산 천왕봉 일출은 삼대가 복을 쌓아야 볼 수 있다는 말이 있듯이 정말 보기 쉽지 않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비록 일출은 보지 못했지만 써리봉에서 운해가 지나가면서 간간히 하늘이 열리고, 천왕봉 방향으로 거대한 운해가 흘러가는 장관을 볼 수 있었다. 2주전 천왕봉에서 운해가 봉우리를 타고 넘어가는 모습을 반대편에서 볼 수 있다니 신기한 느낌이 들었으며, 약 50분간 머무르면서 운해가 흘러가면서 펼치는 쇼를 마음껏 구경하였다. 무제치기 폭포는 비록 수량은 많지 않았으나 여러 갈래로 떨어지는 물줄기와 주변 풍경이 어우러져 깊어가는 가을을 느낄 수 있었다. 유평리 가는 길이 내리막이라는 생각에 크게 힘들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 착각이었으며, 끝없이 내려가는 길이 힘은 들었지만 자연 그대로의 원시림을 걷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어 이 길을 걷는 사람들이 진정 산매니아 임을 알 수 있었다.

모든 산행을 마무리 하면서 무릎이 아파 고생한 동료가 다시는 이길을 걷지 않을 것 같다는 말에 지리산 길을 매번 찾는 노부부와 같이 또 다시 찾을 것이라는 확신속에 말없는 미소로 답할 수 있었다. 지리산 종주 동안 만난 많은 사람들과의 교우가 약해지려는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함께 산행한 모든 분들에게 깊은 감사와 존경을 보내며 또 다시 찾을 그날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