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본 북알프스
풍경(축제, 볼거리 등)/풍경(서울, 경기)

강화 제적봉 평화전망대(22. 5. 5) & 천도공원

by 산사랑 1 2022. 6. 15.
반응형

강화여행 둘째 날 아침식사를 하고 첫 번째로 제적봉 평화전망대를 찾았다.

【강화 평화전망대】

강화 평화전망대는 2006년 말부터 일반인의 출입이 엄격히 통제되었던 양사면 철산리 민통선 북방지역 임야에 지하 1층1 지상 4층4 규모로 타 지역에선 전망하기 힘든 이북의 독특한 문화 생태를 아주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고 비교할 수 있도록 준공되어 2008년 9월 5일 개관하였다. 2층에는 고성능 망원경과 전쟁의 참상과 흔적을 볼 수 있는 전시실이, 3층에는 이북의 온 산하가 한눈에 가까이 볼 수 있는 북한 땅 전망시설과 흐린 날씨에도 영상을 통해 북한 전경 등을 볼 수 있도록 스크린 시설이 되어 있다.

 

2층에 위치한 전시실에는 강화의 국방체험과 북한의 도발, 남·북한의 군사력 비교, 통일정책을 볼 수 있는 끝나지 않는 전쟁과 우리는 한민족, 북한으로의 여행을 경험할 수 있는 통일로 가는 길, 끝으로 한국전쟁 당시의 배경과 국내·외 전쟁 발발과정 및 그 이후 생애 잊지 못할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상황 등을 영상시설을 통해 볼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북한 땅 조망실에서는 전방으로 약 2.3㎞ 해안가를 건너 흐르는 예성강, 개성공단, 임진강과 한강이 합류하는 지역, 김포 애기봉 전망대와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 일산신시가지, 중립지역인 나들섬 예정지, 북한 주민의 생활모습과 선전용 위장마을, 개성공단 탑, 송악산, 각종 장애물 등을 조망할 수 있다. [출처 : Daum백과]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강화 별장의 아침 모습..

금년 3월 준공한 남북 1,8 평화센타에서 주차를 한 후 평화전망대로 데크길을 따라 올라갑니다..

'남북 1.8평화센터' 1층에는 강화도의 생태·문화·역사를 담은 복합 전시공간이 조성됐고, 2층에는 북한음식 전문식당이 입주했다. 옥상에는 한강 하구 너머로 북한을 육안으로 조망할 수 있는 쉼터도 조성됐다.

 

북한의 실상을 소개하고..

장마당 길거리 음식에는 콩찌꺼리로 만든 인조고기밥, 두부로 만든 두부밥, 순대, 콩사탕 등이 있네요..

북한의 식량난이 심각해서 그런지 여기도 먹거리 관련이 많이 있습니다..

통일을 염원하는 글들을 작성하여 붙여놨습니다..

평화 전망대 3층에는 개성, 송학산 등 북한을 조망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강화는 10여개의 섬으로 되어 있고 북한과는 지척이며, 800여 년간 수많은 외침이 있는 가운데 간척으로 지금과 같은 옥토를 만들었고 

DMZ 평화의 길이 강화에서 고성까지 이어지고, 60~70년대 시장의 흔적이 남아있는 교동도 등이 소개되고 있네요..

전망대 3층에서 내려다본 모습과 북녘땅..

그리운 금강산 노래비가 있습니다..

망향단..

하얀 철쭉이 피어있습니다..

여러 각도에서 본 평화전망대의 모습을 보고 천도공원으로 이동합니다..

강화 천도공원으로 고려 만월대의 출입문을 형상화한 천도문..

강화 천도공원】

2019. 11월 강화군이 민통선 안보관광코스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총 21억 원을 투입해 송해면 당산리 388-1번지 일원 부지 1만 2천㎡에‘ 고려천도공원’을‘고려천도공원’을 설립했다고려천도공원(옛 지명 승천포)은 조선시대까지 개경에서 강화를 잇는 뱃길이 닿는 포구였으며조선 정조 연간에 발행된 읍지를 보면 황해·평안도에서 서울로 가는 배들은 모두 승천포를 거쳐 갔다는 기록이 남아 있을 정도의 큰 규모의 나루터였다. 이런 지리적 특성으로 승천포는 수전에 약한 몽골을 능히 막을 수 있는 요새지였던 강화도로 천도 당시 고려 고종의 어가 행렬이 닿은 곳이다

 

고려천도공원은 이러한 조국수호와 국난극복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조성됐다. 우선 고려천도공원 출입부는 고려 만월대의 출입문을 형상화한 천도문과 어가행렬도가 표시된 원형의 앉음 벽 광장을 조성해 관광객들의 흥미를 자아낼 수 있도록 했다부지 내 나지막한 야산에는 전망대 및 인공폭포를 포함한 수변 휴게공간을 조성해 북한을 바라보면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또 한민족의 웅장한 기상을 담고 있는 고구려 광개토대왕릉비를 형상화해 국난극복의 역사를 담은 7m 규모의 상징조형물과 삼별초 항쟁을 담은 전시 패널을 설치해 조국수호의 살아있는 역사를 학습할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했다.(출처 기호일보)

강화 천도 시기에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와 팔만대장경을 만든 찬란한 문화가 꽃을 피웠다..

배의 형상을 본떠 만들었네요..

강화외성과 고려궁지 등도 설명해 두고..

백작약이 피워 있고..

 강화 천도 후 팔만대장경과 고려활자 등 찬란한 문화유산을 남긴 고려 고종 사적비..

고구려 광개토대왕릉비를 형상화해 국난극복의 역사를 담은 7m 규모의 상징조형물과 삼별초 항쟁을 담은 전시 패널을 설치..

전망대에서 본 천도공원의 모습들로

국난극복 조형물과 삼별초 항쟁을 담은 전시 패널..

배 형상의 모습..

팔각정..

다음은 석모도로 이동하여 보문사를 둘러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