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본 북알프스
풍경(축제, 볼거리 등)/풍경(서울, 경기)

천년고찰 강화 전등사(20. 3.20)

by 산사랑 1 2020. 4. 5.
반응형

정족산성 일주 도중 남문에서 전등사를 구경하였다. 전등사는 동문 주차장에서 입장료(성인 1인 3,000원/ 차량 2,000원)를 지불하고 관람을 할 수 있는데 우리는 산행이 목적이라 온수 교회에 차량을 주차하고 성곽을 돌다 남문에서 전등사로 들어갔으니 입장료 8,000원을 지불하지 않았다. 사실 문화재 관람료가 폐지됨에 따라 사찰 입장료(사찰에 따라 다르나 통상 3,000원에서 4500원 받고 있음)를 받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으며 도둑놈의 심보라 할 수 있다. 사찰의 입장에서는 자기 소유 땅이라서 입장료를 받는 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어느 성당, 교회도 입장료를 받는 곳이 없다는 점과 비교하면 억지 주장이라고 할 수 있다) 각설하고 전등사는 남문을 통하여 올라갔다..

 

전등사 경내..

 

【전등사】

대한불교 조계종 제1교구 본사인 조계사의 말사이다. 중창기문(重創記文)에는 381년 아도화상이 창건한 절이라고 하며, 이 기록에 의하면 현존하는 우리나라 사찰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확실하게 단정 짓기는 어렵다. 창건 당시에는 진종사라고 했으나 1282년 충렬왕의 비인 정화 공주가 승려 인기를 중국 송나라에 보내 대장경을 가져오게 하고, 이 대장경과 함께 옥등을 이 절에 헌납한 후로 전등사라 불렀다고 한다.

 

1605(선조 38년), 1614년(광해군 6년)에 일어난 화재로 건물들이 완전히 소실되었고, 그 다음해 4월부터 재건하기 시작해 1621년 2월 완성되었다. 1678년(숙종 4)에 실록을 보관하는 사고가 건립되면서 왕조실록을 지키는 사찰로 왕실의 보호 아래에 있게 되었다. 이 사고장본(史庫藏本)은 1909년 서울로 옮겨져 조선총독부 분실(分室)에 보관되었다가 지금은 서울대학교 규장각에 소장되어 있다. 1707년 사각을 고쳐 짓고 별관인 취향당을 지었으며, 그 뒤 여러 차례에 걸쳐 중수되었다.

 

경내에는 대웅전(보물 제178호)·약사전(보물 제179호)·명부전·삼성각·향로각·적묵당·범종각 등이 있다. 중요문화재로는 중국 북송시대의 범종(보물 제393호)과 조선시대의 법화경판(1544)이 전해지고 있다.(출처 : 다음 백과사전)

 

전등사 출입구 역할을 하는 정족산성 남문인 종해루..

 

남문 앞에 산수유가 흐드레지게 피어 있고..

 

700년 된 은행나무(수고 24m, enffp 6.5m)..

 

 

‘전등사’는 사실여부는 차지하고 381년(고구려 소수림왕 11년)에 건립된 현존 최고(最古)의 사찰이라고 하며, 보물 178호 대웅보전, 보물 제393호 범종, 조선왕실실록을 보관했던 정족산 사고 터 등이 담긴 유서 깊은 장소라 할 수 있다. 또한 템플스테이, 전통 다도체험, 전통 사찰음식 강좌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2019 코리아 유니크 베뉴’ 30선에 선정되었다. 유니크 베뉴(unique venue)란 전문적인 마이스(MICE·기업회의, 인센티브 관광, 국제회의, 전시 등을 할 수 있는 산업) 시설은 아니지만, 지역의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동시에 행사 개최에 필요한 시설을 갖춘 장소를 의미한다.

 

여기도 산수유가 피어 있고..

 

나무에 연등을 달아 놓았네요..

 

내에 수령 400년된 느티나무(수고 20m, skanenffp 4.6m)가 있네요..

 

 

망부전 옆에 있는 소나무..

 

종이 걸려 있는 종루(우측 건물)..

 

수령 280년 된 단풍나무(수고 18m, 둘레 5-2m)

 

바위에 조그만 소나무가 자라고. 그 옆의 고목이 마치 악어 같더군요..

 

고목에 스님의 형상(?)을 새겨 놓았더군요..

 

 

 

 

등과 장독대...

 

내의 소나무도 멋지네요..

 

장독대로 절의 살림살이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산 능선상의 소나무들 보기 좋습니다..

 

 

약 25분에 걸쳐 전등사를 돌아보고 다시 남문으로 이동하여 동문 쪽 성곽으로 이동합니다..

 

달맞이 고개로 갑니다..

다음은 마니산 산행이 이어집니다..

 

댓글과 아래 공감 하트 ♥ 눌러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