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지역

엄광산 ~ 구덕산 ~ 승학산(14.10.18 (토)) 억새

by 산사랑 1 2014. 10. 21.

봉래산 일출을 본 후 아침식사를 하고 승학산 억새를 보러가기 위하여 송도 윗길에서 27번 버스를 타고 동아대학교병원입구에 하차를 하여 엄광산으로 산행을 시작하였다.

승학산 정상(구덕산이 지척입니다..)

편백나무 숲이 아주 잘 조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엄광산 올라가는 길이 여러 갈래로 나 있는데 저는 석탑약수터를 경유하여 올라갔습니다..

제1수원지인것 같습니다..

편백나무 숲이 상당히 넓게 조성되어 있더군요..

여기서 정상으로 갔다가 다시 이길로 내려와 꽃마을로 가야 구덕산과 승학산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좌측 기상관측소가 있는 곳이 구덕산이고 우측을 지나가야 승학산이 나옵니다..

엄광산 정상인증도 하고..

엄광산(嚴光山)은 부산 서구 동대신동의 북족에 위치하여 서구와 부산진구(개금동), 동구(좌천동)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멀리 쓰씨마까지 보인다고 한다.

엄광산 정상에서 본 모습..

좌측 멀리 보이는 산이 금정산입니다..

광안대교도 보이네요..

꽃마을로 진행합니다..

억새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꽃동네로 하산을 하여 여기를 지나야 구덕산으로 이어집니다..

구덕문화공원에 위치한 인공폭포

2004년 개관한 구덕문화공원은 무인석 등이 전시된 옛돌마당, 솟대동산, 시가 있는 마당, 야생화와 야외 폭포수가 있는 자연체험학습장, 산책을 즐길 수 있는 편백명상길이 곳곳에 있다.

승학산은 우측으로 길이 나 있습니다..

억새가 어느 정도 피어 있네요..

승학산 입니다..

구덕산 정상 부근에 있는 기상관측소

여기서도 오룩도가 조망이 됩니다..

억새와 승학산..

멀리 거제도가 보이네요..

구덕산 정상인증..

구덕산(九德山)은 부산 서구를 감싸고 있는 산으로 서구의 서대신동과 사상구 학장동, 사하고 당리동의 경계에 솟아 있다. 부산의 등줄인 금정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동쪽으로는엄광산에, 남서쪽로는 시약산에 이어져 있고남동쪽 산록에서는 보수천이 발원한다. 보수천의 발원지인 동쪽 산록에는 부산 최초의 급수원인 구덕수원지가 자리 잡고 있으며, 풍치가 빼어나고 등산로 및 산책로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또한, 최근에 조성된 구덕산 기슭의 구덕골 청소년수련원은 지역주민들과 청소년들의 문화요람의 장으로 크게 각광을 받고 있어 산이 주는 그 넉넉한 품을 다시 한번 일깨우게 된다.(출처 : 다음 한국어 워키백과)

이곳이 구덕산과 승학산의 갈림길 입니다..

승학산으로 올라가는 산객들..

길은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억새의 키가 상당히 커더군요..

아직 완전히 피지는 않았으며, 1주일후면 좋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여기가 억새밭이며, 뒷산이 승학산 입니다..

멋진 소나무가 산객들의 쉼터 역활을 하고 있네요..

은빛 억새가 산객들을 유혹합니다..

승학산 정상입니다..

승학산 뒤쪽으로 낙동강이 유유히 흘러 갑니다..

좌측에 오륙도, 우측에 영도가 조망되네요..

가운데 있는 것이 철새도래지인 을숙도 입니다..

승학산 정상인증..

낙동강을 지척에 두고 부산의 가장 서쪽에 솟은 496m의 승학산은 특히 가을철에 부산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산이다. 승학산은 고려말 무학대사가 전국을 두루 돌아다니며 산세를 살폈는데 이 곳의 산세가 준엄하고 기세가 높아 마치 학이 나는 듯 하다고 승학산이라 불렀다는 전설이 있다.

을숙도로 다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낙동강 너머 김해공항 활주도가 보이네요..

승학산에서 다시 꽃마을 방향으로 하산을 합니다..

헬기가 다리를 다친 산객을 병원으로 송하고 있네요..

억새들..

억새전망대 입니다..

소나무 아래 산객이 휴식중이네요..

햇빛을 받아 억새들이 은색으로 물들어 있습니다..

기상관측소와 억새들..

승학마루정으로 내려옵니다..

승학산을 다시 담아 봅니다..

구덕문화공원으로 하산을 합니다..

여기가 꽃동네로 이곳에서 산행을 종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