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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대명산 산행기/서울,경기

역사가 살아 숨쉬는 남한산성(17.10.4)을 걸으며 사색에 잠기다.

by 산사랑 1 2017.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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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한산성 산행(2017. 10. 4일 목요일)】인기 백대명산 제95위


남한산성은 북한산성과 함께 도성(都城)을 지키던 남부의 산성으로 동·서·남문루와 장대(將臺)·돈대(墩臺)· 암문(暗門)·우물·보(堡)·누(壘) 등의 방어 시설과 관해(官해), 군사 훈련 시설 등이 있다.

이 산성의 주변 지역에는 백제(百濟) 초기의 유적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서, 일찍부터 온조왕대(溫祚王代)의 성으로도 알려져 왔다. 신라(新羅) 문무왕(文武王) 13년(673)에 한산주(漢山州)에 주장성 (晝長城, 일명 일장성(日長城))을 쌓았는데, 둘레가 4,360보로서 현재 남한산성이 위치한 곳이라고 믿어져 내려온다. 고려시대의 기록에는 보이지 않으나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誌)에 일장산성(日長山城)이라 기록되어 있으며, 둘레가 3,993보이고, 성내에는 군자고(軍資庫)가 있고, 우물이 7개인데 가뭄에도 마르지 않고, 또한 성내에 논과 밭이 124결(結)이나 되었다고 하였다.


남한산성(南漢山城)이 현재의 모습으로 대대적인 개수를 본 것은 후금(後金)의 위협이 고조되고 이괄(李适)의 난을 겪고 난 1624년(인조(仁祖)2)이다. 인조는 총융사(摠戎使) 이서(李曙)에게 축성할 것을 명하여, 2년 뒤에 둘레 6,297보·여장(女墻) 1,897개·옹성(甕城) 3개·성랑(城廊) 115개·문 4개·암문 16개·우물 80개·샘 45개 등을 만들고 광주읍의 치소(治所)를 산성 내로 옮겼다. 이때의 공사에는 각성(覺性)을 도총섭(都摠攝)으로 삼아 팔도의 승군을 사역하였으며, 보호를 위하여 장경사(長慶寺)를 비롯한 7개의 사찰이 새로 건립되었으나, 장경사만이 현존한다. 그 뒤 순조(純祖) 때에 이르기까지 각종의 시설이 정비되어, 우리나라 산성 가운데 시설을 완비한 것으로 손꼽히고 있다. 처음 축성의 목적을 대변해 주듯이 유사시 임금이 거처할 행궁(行宮)이 73칸 반의 규모이고, 하궐(下闕)이 154칸이나 되었다.


1798년(정조(正祖)22) 한남루(漢南樓)를 세우고 1624년에 세운 객관(客館)인 인화관(人和館)을 1829년(순조(純祖) 29)에 수리하였다. 관해(官해)로는 좌승당(左勝堂)·일장각(日長閣)·수어청(守禦廳)·제승헌(制勝軒)을 비롯하여, 비장청(碑將廳), 교련관청(敎鍊官廳)·기패관청(旗牌官廳) 등의 군사시설이 갖추어져 있었다. 또한 종각(鐘閣)·마구(馬廐)·뇌옥(牢獄)·온조왕묘(溫祚王廟)·성황단(城隍壇)·여단(여壇) 등이 이루어졌고, 승도청(僧徒廳)을 두어 승군을 총괄하였다. 남한산성의 수어(守禦)는 처음에 총융청(摠戎廳)이 맡았다가 성이 완성되면서 수어청(守禦廳)이 따로 설치되었다.


병자호란 때 왕이 이곳으로 피신하였는데, 이때 수어사인 이시백(李時白)은 서성을, 총융대장(摠戎大將) 이서(李曙)는 북성, 호위대장(扈衛大將) 구굉(具宏)은 남성, 도감대장(都監大將) 신경진(申景縝)은 동성 망월대, 원두표(元斗杓)는 북문을 지켰다. 그러나 강화가 함락되고 양식이 부족하여 인조는 세자와 함께 성문을 열고 삼전도수항단(三田渡受降檀)으로 나가 항복하였으나, 그 뒤 계속적인 수축을 하여 경영되었다. (출처 : 문화재청)

 

5개 장대 중 유일하게 남아있는 수어장대의 모습.. 



▶14:35분 산행 시작(약 3시간 20분 산행)


남한산성은 한강과 더불어 삼국의 패권을 결정짓는 주요 거점이었으며, 최고 수준에 달한 우리나라 성곽 축조기술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유적지이다. 비록 인조 당시 병자호란의 치욕을 간직하고 있는 곳이지만 한 번도 함락되지 않은 대외항전 전적지로 알려져 있는 곳으로 봄에는 벚꽃, 여름에는 산림욕, 가을 단풍, 겨울 설경을 자랑하며, 특히 사시사찰 푸른 소나무의 멋진 자태는 서울 인근에서 최고라 할 만하다. 개인적으로 남한산성은 ’07. 4. 23 처음 남한산성유원지입구에서 ~ 남문 ~ 서문 ~ 북문 ~ 동문 ~ 남문일주를 한 후 간간이 시간이 나면 혼자서 일주를 하곤 하였던 곳이다.


금년 추석 전날 김훈 작가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남한산성’이 개봉하여 역대 추석영화 최단 기록(누적 관객 102만6,237명을 기록)을 갱신하여 남한산성이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다. 이에 날씨는 선선하고 하늘은 맑고 높아 일몰과 야경도 보고 병자호란 당시 역사의 발자취를 찾아보기 위하여 남한산성을 찾았다. 산행은 지하철 8호선 남한산성전철역에서 버스를 타고 남한산성 유원지 입구에 도착하여 남한산성유원지입구에서 ~ 남문 ~ 동문 ~ 북문 ~ 서문 ~ 종로로 추진할 계획이다.

 

  

조선시대 왕의 출입문인 남문입니다..


• 남한산성유원지(14:35분) ~ 남문(15:10분)(들머리에서 35분)

 

남한산성유원지 입구에서 잠시 정비를 한 후 14:35분에 남문을 향하여 출발을 하였다. 남문 가는 길에는 탑 공원, 통일기원 탑, 소망 탑 등 돌탑이 있으며, 들머리에서 약 35분이 지나 조선시대 임금의 출입문인 남문에 도착하였다. 남문 앞의 느티나무는 수령 500년이 된 보호수로 윗부분에만 나 있는 잎이 조금 단풍이 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남한산성 입구를 출발하면서..


남문입니다..



• 남문(15:10분) ~ 동문(15:52분)(남문에서 42분)

 


남문은 남한산성의 정문으로 4대문 중에 규모가 가장 크며, 조선시대 임금들의 출입문으로 1,779년(정조 3년) 성곽을 보수할 때 개축하고 지화문(至和門)이라 하였다고 한다. 동문가는 성곽 길은 깨끗하게 단장이 되어 산객들을 맞이하고 있었으며, 오르락내리락 이어지는 성곽 길을 걷다 보면 세상의 모든 걱정, 근심도 사라지고 편안한 마음이 될 수 있음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혼자 이 길을 걷는 산객들을 자주 볼 수 있다.


문 위에서 본 모습..


남한산성은 기존에 있던 능선을 이용하여 성을 축조하였기에 성곽이 마치 뱀이 기어가는 형상으로 남한산성 성곽은 곡선미가 아주 뛰어나고, 오르막 성곽 길은 어김없이 하늘과 맞닿아 있기 때문에 남한산성 성곽 길은 서울에서 하늘을 가장 가까이 볼 수 있는 길로 정평이 나 있어 하늘이 드높은 가을철 산행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을이 익어 가고 있네요..


남문에서 동문까지는 약 1.7km로 여기에는 옹성이 3개가 있으며, 남문에서 약 15분쯤 (0.6km)가면 남한산성에서 규모가 가장 큰 제2옹성(옹성은 성문을 보호하기 위하여 성문밖으로 한 겹의 성벽을 더 둘러쌓은 이중의 성벽)이 나오는데 이곳은 다른 옹성과 달리 이중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색으로 현재 제2옹성 앞 쪽을 옹성치(치는 성벽의 일부를 밖으로 적을 입체적으로 공격할 수 있도록 한 시설물 중의 하나로 남한산성에 5개가 있다)를 돌출시켜 복원 중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복원중인 옹성과 검단산이 조망되고..

 

《옹성》 

옹성은 성벽을 보호하기 위해 경사가 완만한 지역의 성문 밖에 또 한 겹의 성벽을 둘러쌓은 이중 성벽으로 총 5개(동문, 북문 각1개, 남문 3개)가 있다


남한산성 성곽 길은 철마다 아름다운 꽃들을 피우고 있는데 여름에는 북아메리카 원산의 노란 금계국이 엄청 피어 있었도 가을에는 코스모스가 하늘을 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성곽을 따라 피어 있는 가을의 전령사인 코스모스 길을 따라 걷는 그 자체만으로도 힐링이 될 수 있었으며, 동문은 남문에서 약 45분이 소요된 15:52분에 도착하였다.


코스모스 꽃길을 따라 진행합니다..


가을 이맘 때만 되면 코스모스 꽃길이 그리워 남한산을 찾게 됩니다..


마치 뱀이 기어가는 형상으로 남한산성 성곽은 곡선미가 아주 뛰어 납니다..



파란 하늘을 바라보는 코스모ㅅ의 모습이 너무 예쁘네요..






남한산성의 성곽 축성술이 특이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일조를 하였습니다..


바깥쪽으로 나갈 수 있는 문이 복원 되었고 이곳이 포토 죤이라고 합니다..



맞은편 성곽길은 동문에서 북문가는 길로 비구비 이어지는 성곽 길이 우리네 인생같아서 친근한 느낌이 드네요..


날씨가 좋아 반대편 동문쪽에 있는 절이 보이네요..


보수 완료 된 동문입니다..


• 동문(15:53) ~ 북문(16;57분)(동문에서 1시간 4분)

 

동문에서 북문까지는 2.9km로 성문간의 거리가 가장 길며 길도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해야 하므로 힘이 가장 많이 드는 구간이라 할 수 있으며, 가는 도중에 송암정, 장경사 신지옹성, 동장대지터, 돌탑 및 작은 군포지터 등이 있다.


대다수의 성벽은 평평하나 일부는 급경사를 이루고 있다..


황진이가 심명한 불도를 설법하여 이에 감명 받은 기생 하나가 자괴하여 투신 자살한 지역인 송암정은 동문에서 약 5분 거리에 있으며, 커다란 바위에 生과死의 나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송암정에는 生과死의 나무가 보이네요.. 


송암정에서 부터 성곽보수를 하기 위하여 준비를 한 것을 볼 수 있었으며, 동문에서 1.1km 거리에 있는 장경사 신지옹성 가는 길의 성곽 길은 멋진 소나무가 도열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장경사 신지옹성에는 동문에서 약 26분이 지나 도착하였으며, 옹성 안에도 보수를 위하여 자재들이 쌓여 있는 것을 볼 수 볼 수 있었다. 장경사 신지옹성은 길이가 159m로 한봉성과 봉암성에 대한 방어를 주목적으로 설치하였으며, 옹성 끝에 2개소의 포대가 설치되어 있다.


소나무들이 멋지게 도열하고 있는 이런 성곽길을 거는 것 자체가 힐링이라 할 수 있겠지요..


송암정에서부터 장경사지옹성을 지나 오르막까지 보수를 하기 위해 공사 중이더군요..


문으로 들어가서 본 장경사 신지옹성으로 보수를 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네요..


장경사 신지옹성에서 0.35km만 더 가면 남한산성의 5대 수어청 중에 하나인 동장대지가 있다는 표식이 있으며, 가파른 오르막을 따라 성곽들이 내려 앉아 보수가 시급했었는데 이제 보수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한 것을 볼 수 있었다. 남한산성의 성곽 길은 오르락 내리락이 반복되며 대다수가 경사가 심함에 따라 폭우, 폭설 등에 자주 무너져 성문과 함께 성곽들에 대한 보수소요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수를 위해 준비를 한 모습..


장경사 신지옹성에서 약 12분지나 벌봉으로 갈 수 있는 제3암문을 지났으며, 이곳에서 벌봉까지는 0.5km로 벌봉을 갔다 오려면 왕복 1km가 소요되어 그냥 통과하였다.


벌봉으로 갈 수 있는 제 3암문의 모습.. 

《암문》

암문은 적의 관측이 어려운 곳에 설치한 성문으로 일종의 비밀통로로 대다수 규모가 작으나, 이곳 제3암문은 원성과 봉암성을 연결하는 주출입구로 다른 암문에 비해 규모가 큰 편이다.


제4암문(북암문으로 문의 윗쪽이 무지게 모양으로 반쯤 둥글게 된 홍예문이다)이 보이네요..


제3암문을 지나 약 5분 후에 규모가 조금 적은 제4암문을 지났으며, 이후 소나무와 어우러진 멋진 성곽 길을 볼 수 있었다. 성곽 길이 너무 멋있게 조성되어 있어 찬사가 절로 나왔다. 멋진 소나무들이 서 있는 지역에 올라서면 북문이 보이며, 북문은 동문에서 약 1시간 4분이 소요된 16:57분에 도착하였다.


소나무와 어우러진 멋진 성곽 길이 나오고..


《남한산성 소나무》

남한산성의 소나무는 일제시대 당시 국유림으로 조성하여 벌채를 금지하는 금림조합으로 보호하여 서울 근교에서 가장 잘 보존되어 있으며 남문 ~ 북문에 대다수가 위치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서문에서 남문 방향의 소나무의 자태는 너무 아름다워 보는 이들의 감탄을 자아낸다

 

성 바깥에 있는 멋진 소나무..


공장지대도 보이고..


북문입니다..


• 북문(16:58분) ~ 서문(17:24분)(북문에서 28분)


북문에서 서문까지는 1.1km거리로 바깥쪽으로 진행을 하였다. 바깥쪽 소로 길을 따라 걷으면 조용히 산책하면서 걸을 수 있는 점과 야생화를 보는 재미 및 성곽의 생김과 보수한 것들을 자세히 볼 수 있어 종종 바깥쪽으로 진행을 하고 있으며, 약 17분 정도 진행하면 연주봉 옹성으로 갈 수 있는 제5암문이 나왔다. 연주봉 옹성에서의 조망은 남한산성에서 최고라 할 수 있을 정도이며, 이곳에서는 수도 서울의 랜드마크인 롯데타워와 그 너머 한강이 조망되었다. 연주봉 옹성을 지나 계속 바깥쪽으로 걸어 서문에는 북문에서 약 28분이 소요되었다. 서문은(우익문) 적의 공격(광나루나 송파나루)을 가장 받기 쉬운 지역임을 고려하여 문루를 다른 문에 비해 약 1/3수준으로 작게 하였다.


문에서 바깥쪽으로 서문까지 갑니다..



연주봉 옹성으로 갈 수 있는 제5암문을 지나고..


연주봉 옹성으로 이곳에서 보는 조망이 끝내 줍니다..


서울의 랜드마크인 롯대타워와 한강이..



서문의 모습..


• 서문(17;25분) ~ 종로(17:55분)(서문에서 약 30분)


서문에서 남문사이로 가면 일몰을 볼 수 있으며 오늘 산성을 찾은 목적이 일몰과 야경을 보는 것인데 갑자기 조카가 저녁에 집을 방문 한다고 하여 서둘러 하산을 해야 되기 때문에 서문에서 다시 성 안쪽 길로 걸었다. 서문 가는 길에 예쁘게 물들어 가는 담쟁이덩굴을 볼 수 있었으며, 가을이 되면 코스모스와 담쟁이덩굴이 물들어 가는 모습을 보기 위하여 남한산성을 걷는데 오늘 둘 다 볼 수 있어 다행이었다. 서문에서 약 13분 후에 수어장대에 도착하였고, 시간적 여유가 없어 남문으로 가지 않고 바로 종로로 출발하였다. 종로 가는 길은 소나무숲길을 따라 걷게 되며 걷다보니 종묘와 사직을 모신 행궁이 나왔으며, 행궁을 지나 종로에는 서문에서 약 30분이 소요된 17:55분에 도착하여 오늘 산행을 마무리 하였다.


곽위의 덩굴이 고운 색으로 물들어 가고 있네요..


가을이 되면 이 모습과 코스모스를 보기 위하여 남한산성을 일주합니다..


오늘 일몰이 예쁠것 같은데 조카가 저녁에 집에 온다고 하여 멋진 일몰을 보지 못하고 돌아섰습니다..


수어장대 가는 길의 곱게 물들어 가는 담쟁이덩굴..




현재 유일하게 보존되어 있는 수어장대..

 

《장대》


장대는 전쟁시 장군의 지휘소로 남한산성에는 5개장대가 있었으나 현재는 영조때 증축한 수어장대만 보존되어 있다.(수어장대는 최초 서장대로 단층이었으나 영조가 2층으로 증축하였다)


수어장대에서 종로 가는 길에는 멋진 소나무들이 많이 있습니다..



종묘와 사직을 모신 곳입니다..


 행궁입니다..


행궁은 임금이 서울의 궁궐을 떠나 도성 밖으로 행차하는 경우 임시로 거처하는 곳으로 남한산성 행궁은 전쟁이나 내란 등 유사시 후방의 지원군이 도착할 때 까지 피난처로 사용하기 위하여 1626년 건립되었다. 실제 인조 2년 1636년 병자호란이 발발하자 인조는 남한산성으로 피난하여 47일간 항전을 한 곳이다. 남한산성행궁은 우리나라 행궁 중 종묘(좌전)와 사직(우실)을 두고 있는 유일한 행궁으로 유사시 임시수도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곳이다.



▶산행 후기

 

남한산성은 「칼의 노래」작가 김훈 선생의 작품에서 병자호란 당시 한겨울 고립무원의 남한산성내에서 벌어지는 척화파 김상헌과 주화파 최명길 간의 말싸움과 '죽어서도 살 것인가, 살아서 죽을 것인가, 죽어서 아름다울 것인가, 살아서 더러울 것인가‘라는 삶과 죽음에 대한 처절한 고뇌를 엿보게 해주는 역사가 있는 곳이다. 당시 사정을 면밀히 분석해 보면 조선은 싸움다운 싸움을 할 수 도 없는 전력으로 청나라에서는 포위만 한 채 조선의 자중지란이 일어나도록 기다린 것 같은 생각이 들었으며, 결국 청의 뜻대로 이듬해 당시 임금인 인종이 삼전도에서 항복을 하게 된다. 이렇게 볼 때 남한산성은 한 번도 함락되지 않은 대외항전 전적지로 각광을 받고 있지만 실제로는 치욕을 간직한 곳이라 할 수 있다.


역사가 살아 숨 쉬는 남한산성에서 병자호란 당시의 상황과 현재의 우리나라 상황을 비교해 보면서 걷다 보면 상황과 이에 대처하는 위정자들의 수준이 참으로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어 걱정이 많이 들었다. 하루빨리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최선의 대책을 강구하기를 기대해 본다. 오늘은 비록 일몰과 야경을 보지 못했지만 오르락내리락 이어지는 성곽 길은 걷다보면 마치 우리네 삶의 한 단편처럼 느껴지는 곳으로 기회가 되면 조용히 사색하면서 걷는 것도 좋을 것이란 생각을 해 본다.



【병자호란과 현재의 대한민국】


사실 남한산성은 치욕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현장이다. 병자호란(1636년 12월) 때 남한산성에서 47일간 버티다가 왕자가 항전 중인 강화가 함락하고 더 이상 버틸 여력이 없어 1637.2.24일 인조가 현재 잠실 롯데월드 앞에 있는 삼전도(三田渡)에서 청태종이 앉아 있는 단을 향해 세 번 절하고 아홉 번 머리를 조아리는 삼배구고두(三拜九叩頭)의 예를 행하며 항복을 하였다. 전쟁이 끝난 후 청은 철군하면서 수십만에 달하는 조선백성을 포로로 끌고 갔다. 힘이 없는 군주와 정쟁만 일삼았던 위정자들 때문에 힘이 없었던 백성들만 곤혹을 치룰 수밖에 없었다.


무릇 군주라 함은 백성들을 배불리게 먹이고 안전을 책임져야 함에도 조선의 군주들은 백성들의 안위는 생각지도 않고 자기만 살겠다고 피난을 가고 무책임한 전쟁을 끌고 갔다고 할 수 있다. 병자호란 당시 조선은 싸움다운 싸움을 할 수도 없는 전력이었으며, 청은 조선이 스스로 항복하기를 기다린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당시 조선의 위정자들은 남한산성에서 항전 중에도 척화파와 주화파로 갈라져 치열한 논쟁을 벌였으며 더 이상 버틸 여력이 없자 결국 항복을 하고 말았으며, 이것이 영화로 만들어져 현재 절찬리에 상영 중이다. 무엇이 옳은 선택인지는 결국 역사의 몫이지만 당시 조선은 전쟁을 치룰 만한 군사적 힘과 경제력이 없는 상태인데 임에도 불구하고 청과의 전쟁이 일어나도록 방치 또는 부축인 듯한 느낌이 든다. 그 결과 임금은 굴욕을 당하고 힘없는 백성들 수십만이 청에 끌려가 노예로 살아야 했던 것이다.


요즘의 우리나라를 둘러싸고 있는 정세에 비추어보면 병자호란 당시의 상황과 매우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북한의 경우 핵과 함께 스커드, 노동 등 각종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대륙간 탄도미사일도 완성단계에 들어섰다고 볼 수 있다. 즉 북한은 언제든지 우리나라를 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반면 우리는 제대로 된 방어능력이 없는 상태이다. 핵전쟁에 대한 대응수단은 핵 이외에는 어떠한 수단도 잇을 수 없음에도 이 정부는 전술핵 재배치에 대한 미국과의 협의조차도 거부하고 있으며, 문재인 대통령도 9.14일 CNN과의 인터뷰에 “북한의 핵 위협을 맞아 한국이 자체 핵무기를 개발하거나 전술핵무기를 재배치하는 것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8.17일 북한 핵과 미사일의 레드라인에 대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완성하고 거기에 핵탄두를 탑재해 무기화하게 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는 미국의 기준이라면 이해할 수 있는 레드라인으로, 이미 북한은 언제든지 한국 전역에 핵을 투하할 수 있는 수단을 확보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런 기준을 밝히는 것은 참으로 이해하기 힘들다. 대한민국의 안보와 국민을 위해서 대통령과 이 정부는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깊은 고민을 할 시점이란 생각을 해 본다.